청명절(清明节)의 많은 풍습 중에서 청단(青团)을 먹는 것은 없어서는 안 될 전통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왜 이 특정한 명절에 청단을 먹는 것이며, 어떤 의미와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청명절과 청단 간의 떼려야 뗄 수 없는 인연을 함께 찾아본다.

1. 풍속 습관.
청명절은 춘분절기 후 15일로, “답청절(踏青节)”이라고 부르며, 중국의 중요한 전통 명절일 뿐만 아니라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기도 하다. 이날, 사람들은 조상 제사와 성묘를 하며, 또한 청단을 먹는 풍습이 있다. 이러한 풍습의 기원은 주나라로 거슬러 올라가며, 《주례》에 기록되어 있는데, 중춘 시기에는 불을 피우는 것이 엄격히 금지되어 있으며, 이른바 ‘한식 삼일’이라고 하여, 불을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먹는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한식날을 대비하여 미리 떡을 준비하여 허기를 채우곤 했는데, 청단도 그 중 하나다. 오늘날 청명절에 청단을 먹는 것은 천 년 동안 이어져 온 전통이 되었으며, 이는 선조들에 대한 추모와 경의를 의미한다.

2. 선인과 단란함을 기리는 상징.
남방에서는 청명절에 청단을 먹는 것이 보편적인 풍습이다. 청단이라는 이름은 화합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선조들에 대한 깊은 그리움도 담고 있다. 또한 청단은 영양이 풍부한 떡으로 비타민, 식이섬유, 전분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청단을 적당량 섭취하면 필요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3. 청단의 주원료인 쑥과 찹쌀.
청명절에 만든 청단의 독특한 풀향은 종종 사람들을 매료시키며, 이 향의 근원은 바로 쑥이다. 쑥은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C, 칼슘, 마그네슘 및 기타 미량 원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기분 좋은 향을 발산한다. 쑥으로 만든 경단은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식감도 좋고 영양가도 상당히 높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쑥의 새싹을 사용하여 청단을 만드는 것을 선택하는데, 그 완제품은 외관이 옥처럼 푸르고 맛이 부드러우며 향긋한 냄새가 난다.

Last Updated on 2025-03-15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ign In

Register

Reset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you will receive a link to create a new password via email.